1828년에 선박의 안정성 검사를 위해 창립된 BV(프랑스선급)는 프랑스 파리에 본사가 위치한 안전 및 품질관리 분야의 세계적인 검사기관이며, 현재 그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전 세계 150여 개국 580여 지점망(100,000이상 고객 보유)을 보유하고 있다. - 매출액('99)으로는 FRF 4.8 bil(약 1조원)에 달한다.
BV의 설립목적
선박, 항공기 및 해양 구조물의 등급 책정
품질의 관리와 검사
기술적인 지원과 자문 및 연구 용역 수행
ISO9000, ISO14000, ISO18000, QS9000, CE Mark, TICKIT 인증 업무
활동 목표라 하면 고객들의 진정한 동반자로서 위험을 사전에 방지하고 안전과 품질을 증진시키기 위함이다.
주요 활동영역 및 업무실적
BV의 주요 활동 영역
1. 국제무역제품 및 일반 소비제품들의 품질 및 안전성 검사(CPD/CDG)
2. 해사분야 (선박/해양 구조물) 안전성 검사(Marine)
3. 산업분야 (발전소, 운송장비, 석유화학, 전자, 기계 및 전기) 안전성 검사(IND)
4. 인증분야 (ISO9000, ISO14000, QS9000, CE Mark, TICKIT) (B.V.Q.I)
5. 건축구조물 및 항공분야 안전성 검사(Building/Aeronautics)
각 활동분야별 주요 업무 실적
국제무역분야 : 15개국 정부 대행 검사
해사 분야 : 6,000여 선박 등급 책정, 25개 인증 완료 및 850명 전문 검사관 보유
산업 분야 : 100여 개 설비 국제 승인 및 인증 실행
인증 분야 : 동 분야 실적 세계 1위, 17개국 인정 기관 및 12,000여 개 회사 인증
항공 분야 : 24개 인증 완료
건설 분야 : 전 세계 시장 점유율 21.5%
선급인증 과정
선박, 구조물, 기구, 기계 등등과 관련된 규정, 규칙, 안내서 등과 그에 관련된 서류양식의 개발
선박이 선급규정에 만족한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한 계획, 계산, 그리고 조사와 시험에 대한 검토
위에 언급한 규정, 규칙에 만족시 클래스에 합당한 승인서의 교부
정기적인, 혹은 임시적인 승인서 갱신을 위한 조사를 하며, 이는 승인받은 제품이나 부품이 승인받은 상태를 잘 유지하고 있는가를 점검한다.
요약하자면 선급인증은 선박이나 해상 구조물 또는 근해구조물 등이 선급협회가 규정하는 규정에 만족하는 가를 보는 것이며, 검사관이 규정에 맞게 검사할 수 있도록 그러한 규정을 공급한다. 그리고 선급 승인서가 발급된 선박이나 부품은 선급협회에 의해 등록이 된다.
Marine equipment certification(해양장비의 승인)
1999년 1월 1일부터 유럽연합과 노르웨이, 아이슬란드 국적의 선박에 탑재되는 해양장비는 관련된 기술규정에 만족한다는 표시로 "Wheel Mark"를 부착하여야 한다.
지정된 장비는 인명구조장비, 해양오염방지장비, 화재방지장비, 항법장비, 전파 장비이다.
BV는 앞서가는 승인권자로써 선주, 조선소 그리고 장비(조선기자재)제조업자에게 MED 관련해서 서비스가 가능하다. BV는 또한 영국, 호주, 프랑스 정부를 대신하여 승인서를 발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