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04_08_타이틀 HOME > 시스템인증 > TL 9000
1. TL9000 개요

Telecommunication Leader 9000의 약어

정보통신업계의 품질시스템 규격으로 QuEST Forum에서 제정

QuEST Forum
→ Quality Excellence for Suppliers of Telecommunications의 약어
→ 1996년 Bell Atlantic, BellSouth, Pacific Bell 및 Southwestern Bell이 발기 인이 되어 창설한 정보통신업체들의 모임(현재는 각국의 주요 인정기관과 인 증기관들도 주요 통신서비스 제공자/ 공급자들과 참여하고 있다.)
→ 전세계 통신산업의 서비스 제공자와 기기 공급자들 간의 협력과 대화의 장
→ 세계 각국 표준서들의 각기 다른 요구사항과 규격서간의 일체성을 추구하 고 이를 세계적으로 널리 확산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QuEST Forum에서 ISO 9001 규격을 바탕으로 1999년 4월 TL 9000 품질시스 템 요구사항과 1999년 11월 TL 9000 품질시스템 매트릭스 표준을 제정

TL 9000 은 시스템 요구사항을 정보통신산업 제품군의 성격에 따라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분야로 나누어져 있다.

개요
2. 필요성과 효과
  1. 1) 다양한 업계의 요구사항 통합
  2. 2) 다양한 요구사항 및 심사로 인한 문제(각기 다른 표준으로 인한 품질비용 및 영 업비용의 증가)의 감소 - 전 세계적으로 연간 100∼150억 달러에 이르는 품질 불량의 감소
  3. 3) 정의된 성과지표를 통해 공급자 성과자료의 보고 및 이용을 표준화
  4. 4) 고객과 공급자간 신뢰 증진
  5. 5) 산업성과 전반의 개선
  6. 6) 전반적인 비용 감소 및 효율성 증가
  7. 7) 하도급 계약자의 수행 개선 및 관리의 향상
  8. 8) 외부 심사 및 현장 방문의 효율적 관리
3. TL9000 구성

ISO9000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정보통신 산업의 제품군(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에 적용되는 시스템 요소와 시스템의 효율성을 측정, 평가하는 매트릭스 요구사항을 포함하는 5개 계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구성

1) BOOK ONE : TL9000 품질시스템 요구사항 Handbook

TL9000 Handbook One 은 부록을 포함하여 4개의 Section으로 구성되어 있는 데, ISO9000의 요구사항과 추가요구사항을 합하여 83개의 요구조항이 들어있다. 공통요구항목(Hardware/Software/Service)과 Hardware/Software, Hardware/Se rvice, Hardware, Software, Service에 대한 요구사항으로 구분되어 있다.

(1) Section 1 : Instruction(소개)
TL9000의 목적, 실행 시 이점, ISO9000과의 비교, 고객-공급자간 의사소통 등 소개
(2) Section 2 : Structure(구조)
ISO9000, TL9000 공통 요구사항(Common TL9000 Requirement), H(Hard ware), S(Software), V(Service) 각각의 특정 품질시스템 요구사항과 TL9000 공통 성과지표 (Common TL9000 Metrics), H/S/V 각각의 품질지수
(3) Section 3 : TL9000 Administration
TL9000 등록 절차, 자료기밀유지, 이행 절차, 공표, 인증/인정기구의 역할, 교육 훈련 등
(4) Section 4 : Quality System Requirements
공통요구항목(Hardware/Software/Service), Hardware/Software 추가요구항목, Hardware/Service 추가요구항목, Hardware 추가요구항목, Software 추가요구항목, Service 추가요구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외에 Appendix A (TL9000 인정기구에 대한 요구사항) / Appendix B (TL9000 인증조직에 대한 Code of Practice) / Appendix C (등록절차) / Appendix C (이행절차 및 심사일수) / Appendix F (고객-공급자간 의사소통에 대한 Guidance) / 용어정의로 구성되어 있다.

2) BOOK TWO : TL9000 품질시스템 Metrics Handbook

성과지표 보고방법 및 성과지표 계산공식을 포함한 12개의 성과지표로 구성되어 있다. 공통(Hardware/Software/Service)과 Hardware/Software, Hardware/Service, Har dware, Software, Service 각각 요구되는 성과지표로 구성되어 있다.

(1) Section 1 : Introduction(소개)
Book One의 소개부분과 중복
(2) Section 2 : Structure(구조)
Book One의 구조와 중복, Metrics 보고 및 자료의 흐름
(3) Section 3 : Metrics 사용 및 책임
Metrics 사용원칙, 보고 및 책임
(4) Section 4 : Metrics 요구사항 일반
Metrics 보고 요구사항, 보고 주기 및 방법 등
(5) Section 5 : Common Metrics
문제점 보고서 건수(NPR : Number of Problem Reports)
문제점 보고서 해결 대응시간(FRT : Problem Report Fix Response Time)
해결대응 약속 기일 지연 (OFR : Overdue Problem Report Fix Responsiveness)
시스템 작동불능(SO : System Outage)
적기인도(OTD : On Time Delivery)
(6) Section 6 : Hardware Metrics
최소 년도 반송율(FYR : First Year Return Rate)
장기 반송율(LTR : Long-Term Return Rate)
(7) Section 7 : Software Metrics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품질(SWU : Software Update Quality)
배포적용 실패율(RAA : Release Application Absorts)
시정 패치 품질(CPQ : Corrective Patch Quality)
기능 패치 품질(FPQ : Feature Patch Quality)
(8) Section 8 : Service Metrics
서비스 품질 (SQ : Service Quality)

이 외에 Appendix B (TL9000 고객만족 성과지표 Guidance) / 용어정의(Glossary) / Bibliography (목록)

3) ISO9001과 TL9000 차이

  1. 1) 요구사항이 정보통신 업계에 적합하게 보다 특화되어 있음.
  2. 2) 계획에 보다 초점을 두고 있음. (품질기획, 프로젝트계획, 구성관리계획, 제품계획)
  3. 3) 고객만족, 품질개선 요구사항, 고객-공급자간 의사소통 등의 추가요구사항 포함
  4. 4) 제품의 라이프사이클 모델 이용.
  5. 5) 성과지표 측정 및 조치를 취하기 위한 자료 이용을 강조.
4. 추진 절차
TFT구성 추진계획 수립 / TFT 구성
진단 및 교육 TL9000 요건 대비 업무진단 / TL9000 교육
요건 분석 인증범위설정 / 기업현황과 요건 대비 분석
시스템 구축 품질절차서와 품질메뉴얼 작성,검토 / 문서화 교육
성과지표
작성,수집,
분석 및 제출
인증범위별 성과지표 작성 /
매월 성과지표수집,
검증,제출
시스템
실행 및 검증
문서 실행, 교육 / 내부감사원 교육
/ 내외부 품질감사 / 시스템 보완 및 개선
인증 획득 예비심사, 본심사, 인증취득
 
 
상호 (주)한국경영정보 / 대표 김종대 / 사업자등록번호 114-86-76593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46길 109 지산빌딩 601호 / Tel. 02.597.6018 / Fax. 02.597.6059 / E-mail. kmit@k-mit.com
Copyright © 2003 K-MIT. All Rights Reserved.
사이트맵   |   인트라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