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03_06_타이틀 HOME > 국내규격인증 > KC
1. 국가통합인증마크(KC)의 필요성

현재 우리나라에서 운영되는 인증제도는 법정인증과 민간인증을 모두 포함해 총 234개가 있습니다. ‘제품 안전’이라는 동일한 목적이더라도, 부처마다 인증마크가 달라 소비자는 혼란스럽고, 인증에 대한 인지도와 신뢰도는 낮아졌습니다. 또한 인증간의 중복시험으로 인해 기업의 경제적 시간적 부담은 증가했으며, 인증제도의 운영규정 등이 국제 기준과 일치하지 않아, 국제적 신뢰도 저하와 수출경쟁력 약화를 가져왔습니다.

* 13개 법정의무인증마크가 국가통합인증마크(KC) 하나로 통합되었습니다.

법정의무인증제도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안전·품질·환경·보건을 확보하기 위해 법으로 관련 제품 출시 전 의무적으로 취득하도록 한 인증제도를 말합니다.

현재 10개 부처 38개의 법정의무인증제도가 있으며, 인증제도 별 다른 마크 사용으로 인해, 인증에 대한 인지도와 신뢰도가 저하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국가표준기본법을 개정하여, 국가 간 협정을 준수하거나 통상마찰을 방지하기 위한 경우를 제외하고, 법정의무인증제도에서 마크가 필요할 때는 반드시 KC마크를 사용하도록 규정했으며, 이에 따라 기존의 5개 부처 13개 의무인증마크를 KC마크로 통합하였습니다.

2. KC마크로 통합되는 인증마크 및 기존마크 표시 유예 규정
KC마크로 통합되는 인증마크 및 기존마크 표시 유예 규정
3. 기대효과
기대효과

KC마크 도입과 인증제도 효율성 제고로 인증에 대한 신뢰도가 향상되고 대한민국의 경쟁력이 높아집니다.

4. 인증마크 통합 해외사례
해외사례

 
 
상호 (주)한국경영정보 / 대표 김종대 / 사업자등록번호 114-86-76593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46길 109 지산빌딩 601호 / Tel. 02.597.6018 / Fax. 02.597.6059 / E-mail. kmit@k-mit.com
Copyright © 2003 K-MIT. All Rights Reserved.
사이트맵   |   인트라넷